'예배'를 뜻하는 단어로는 Service와 Worship이 있습니다.
Worship은 헬라어 원어 라트레이아(Latreia)이고 동사 라트에우에인(Latreuein)의 명사형으로 '임금을 받기 위해 일하다'는 의미입니다.
주인에게 자기 노력을 제공하며 노동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자발적인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단어는 사람을 위해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예배를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배는 창조주이신 하나님을 향해 피조물로서 누리는 은혜에 대해 감사를 올려 드리고 하나님이 행하신 놀라운 일을 찬양하는 것입니다. 성도들은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통해 베풀어 주신 구원의 은혜에 감사하며 영광과 찬양을 올려 드려야 합니다.
하나님은 진정으로 예배드리는 것을 기뻐하시기에 예배드리는 자에게 적극적인 자세로 다가가십니다. 그리고 참된 예배자들 찾고 계십니다.
억지로 드리거나 달가워하지 않는 마음으로 드리는 예배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지 않습니다. 예배자는 오직 하나님만 높여 드리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자신이 높아지기를 원하는 마음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자신이 추구하는 명예, 자신이 의지하는 물질, 자신을 사랑하는 이기심등을 내려놓고 오직 창조주이신 하나님만을 높여 드려야 합니다.
사람을 위한 예배가 많아지는 것은 위험한 일입니다. 예배의 시간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시간에 드리기 위해 힘써야 합니다. 오늘날 내 편의에 의해 예배 시간이 영향을 받는 것은 좋은 현상이 아닙니다.
예배를 통한 은혜는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습니다. 예배를 통해 주시는 말씀으로 하나님을 만나게 됩니다. 자신의 부족함을 발견하고 회개하므로 사죄의 은총을 누리게 됩니다.
더 나은 내일과 새로운 삶을 위한 결단의 시간이 되기도 합니다. 말씀 앞에서 결단할 때 성령께서 기뻐하시고 도와주십니다.
피조물인 우리가 하나님께 예배드릴 수 있는 것은 특권이요 축복입니다.
예배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 드리며 자신에게도 큰 기쁨이 됩니다. 예배를 통해 주시는 은혜를 사모하며 예배의 감격을 누리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