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국방 / 경찰

해군 한산도함, 섬지역 주민 백신 접종 지원 성공적 임무 완료... 주민들 큰 감사, "해군의 공적자들에게 대통령, 총리, 장관등 표창 상신해야"

URL복사

-6월 14일부터 24일까지 전라남도 28개 도서 30세 이상 주민 680명 접종지원

-최초 계획보다 6일 앞서 조기 종료…도서지역 주민의 빠른 일상 복귀에 기여

-합동 모의훈련 등 철저한 사전 준비로 백신 접종 간 안전사고 없어

- 섬 주민 단 한 명의 중증 이상 반응 발생자도 없어

 

 

 

 

 

 

 

 

 

 

 

 

 

 

<예정보다 6일 앞선 24일에 조기 종료>

 

(시사미래신문) 해군 한산도함(4,500톤급, 함장 중령 조완희)이 6월 14일부터 24일까지 11일간 진행된 전라남도 28개 도서 30세 이상 주민 680명 대상 코로나19 백신 접종 지원 임무를 조기에 성공적으로 종료했다.

 

지난 6월 14일부터 백신 접종 지원 임무를 시작한 한산도함은 최초 이달 30일까지 접종지원이 계획되어 있었으나 이보다 6일 앞선 24일에 접종을 마무리했다.

 

백신 접종이 조기에 종료됨에 따라 톳과 쑥 수확이 겹쳐 1년 중 가장 바쁜 섬 주민들이 빠르게 생업으로 복귀할 수 있게 됐으며, 일손이 부족한 섬 주민들을 돕기 위한 가족과 친척들의 왕래도 보다 자유로워졌다. 또한 정부의 백신 접종 목표가 조기에 달성되는 데에도 기여하게 됐다.

 

백신 접종이 계획보다 빠르게 끝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질병관리청, 전라남도, 해군 간 원활한 소통과 협조가 있었다. 각 기관은 이번 임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같이하고 수차례에 걸친 토의를 통해 치밀한 사전 준비를 진행했으며, 이러한 노력으로 실제 백신 접종이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었다.

도서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인 지원도 빼놓을 수 없다. 28개 도서 이장들과 지역별 보건진료소장들은 접종 며칠 전부터 주민들을 찾아다니며 계획을 알렸으며, 해군 고속단정과 상륙주정이 도서에 접안하는 시기에 맞춰 주민들을 모아 준 덕분에 계획대로 접종을 진행할 수 있었다.

 

이번 백신 접종이 처음으로 진행된 전남 진도군 조도면의 박윤수 면장은 “지난해부터 시작된 코로나 때문에 조도 면민들의 생업이 큰 위협을 받고 있었는데 해군의 도움으로 큰 걱정을 덜게 되었다”며, “주민들을 대표해 정말 감사하다는 말을 전한다”고 말했다.

 

<철저 사전 준비로 백신 접종 간 안전사고 無>

11일 동안 진행된 도서 지역 백신 접종 중에 단 한 차례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은 것도 큰 성과이다.

 

이번에 백신 접종을 지원한 도서지역은 해무가 잦고 조류가 강하며, 파고도 예상할 수 없어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높다. 특히 한산도함이 바다에 닻을 내리고 고정해 있는 투묘 상태에서 크기가 작은 고속단정과 상륙주정을 바다에 띄워 섬 주민을 이송해야 했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요구되었다.

 

이에 한산도함 장병들은 본격적인 임무수행에 앞서 한 달 전부터 백신 접종 지원에 필요한 안전장비를 탑재하고 승조원 임무 분담 및 교육훈련을 진행했다. 한산도함 승조원 모두가 각자의 위치에서 맡은 임무를 반복하면서 숙달함은 물론, 우발상황 대처 훈련 등 각종 팀웍 향상 훈련을 한 달 동안 실시했다.

 

지난 6월 11일에는 목포항 대불부두에서 코로나19 백신수송지원본부, 전라남도와 공동으로 통합 모의훈련을 시행했다. 이날 모의훈련은 실제와 동일한 절차로 가상의 상황을 설정하여 진행함으로써 본격적인 백신 접종을 앞두고 최종 점검을 마쳤다.

 

한산도함 장병들의 철저한 사전 준비로 단 한 차례의 안전사고도 없이 임무를 종료함으로써 다시 한번 해군의 능력이 유감없이 발휘되었다.

 

<해군 첫 훈련함 한산도함, 해상의료지원 능력 등 효용성 확인>

이번 도서지역 주민 백신 접종 지원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한 한산도함은 교육ㆍ훈련을 목적으로 건조된 해군 역사상 첫 함정으로, 2018년 11월 16일 진수했으며, 2020년 10월 22일 취역했다.

 

한산도함은 사관생도의 연안실습, 순항훈련 및 장교ㆍ부사관의 보수교육 과정 함정 실습 등을 지원하며, 400여 명 이상의 거주공간은 물론 200명 수용이 가능한 대형 강의실 등 4개의 강의실과 조함ㆍ기관 등의 실습실을 갖췄다.

 

특히, 국내 군함 중 최대규모의 의무실과 병상을 갖춰 해상에서 발생하는 대량 전상자의 초기 처치와 후송을 담당하는 전상자 구조ㆍ치료함(CRTS : Casualty Receiving and Treatment Ship) 역할 수행도 가능하다. 중환자 처치를 위한 대수술실 등 3개의 수술실, 진료실과 병실도 갖추었다.

 

이번 한산도함의 해상 백신 접종 지원은 한산도함이 지닌 의료지원 능력을 제고하고, 해상에서의 환자 발생 등 다양한 의료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절차를 숙달하는 계기가 되었다. 한산도함은 이번 임무 수행을 통해 ‘국가와 국민에 기여하는 군’, ‘국민들로 하여금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자부심과 군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는 상징으로 거듭났다.

조완희(중령) 한산도함 함장은 “한산도함의 이번 해상 백신 접종 지원이 가지는 가장 큰 의의는 함이 보유한 해상의료지원 능력과 인력을 적극 활용해 의료시설이 없고 육지까지 접근이 어려운 도서 지역 주민분들의 건강을 지키는 중요한 역할을 빈틈없이 수행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며, “이후에도 한산도함이 필요로 하는 곳이 있다면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한산도함이 남긴 기록들>

한산도함은 지난 11일 간 백신 접종을 지원하며 총 695마일을 항해하고, 7차례 투묘를 실시했다. 가장 많은 인원이 접종을 받은 도서는 관매도로 총 122명의 주민이 접종을 받았으며, 가장 적은 인원이 접종을 받은 도서는 내병도로 2명의 주민이 접종을 받았다. 하루 최대 접종 인원은 148명으로 6월 17일 관사도 등 8개 도서 주민들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고속단정 및 상륙주정이 가장 많이 왕복 운항한 일자 역시 6월 17일로, 횟수는 9회에 달한다.

 

백신 접종을 받은 주민 가운데 최고령자는 서거차도에 거주하는 92세 남성이며, 최연소 접종자는 성남도에 거주하는 32세 여성이다.

 

이번 접종을 위해 한산도함에는 코로나19 예방접종 교육을 마친 군의관 1명과 의무부사관 4명 등 총 5명의 의무인력이 배치됐다. 또한 주민들의 함정 이송과 안내 등을 위해 함정 곳곳에 장병들이 배치되는 등 하루 약 120여 명의 인원이 투입되었다.

 

함정에는 2~8℃를 유지해야 하는 얀센 백신을 보관하기 위해 의료용 냉장고 2대를 탑재했으며 정전 대비책도 준비되었다.

 

이외에도 거동이 불편한 주민을 위해 휠체어를 비치했으며, 관찰장소에도 간이침대, 담요 등 편의용품을 준비했다. 이동 간 함 구조물, 돌출부 등에는 완충제와 안전표지판을 부착해 안전사고 예방조치도 완비하는 등 단 한 건의 접종ㆍ안전 사고 없이 성공적인 접종 지원을 진행할 수 있었다.

 

<백신 접종 지원 장병들의 소감>

 한산도함 대위 김태영(군의관) / 의무 분야 지원

“국민의 건강을 위해 민ㆍ관ㆍ군이 하나된 백신 접종 지원에 참여하게 되어 영광이었습니다. 이번 백신 접종 지원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묵묵히 자신의 임무를 다하는 장병들을 기억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원합니다”

 

 한산도함 하사 이하은(의무부사관) / 의무 분야 지원

“사회에서는 당연히 여겨졌던 일들이, 해군에 들어와 새로운 기회와 경험으로 바뀌는 모습을 보며 무척 영광이었습니다. 올해 한산도함에 근무하게 되면서 코로나 시기에 의료인의 손이 닫기 어려운 도서 지역 주민들께 함정을 통한 백신 접종으로 직접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게 되어 의료인으로서, 그리고 한 사람의 군인으로서 매우 자랑스러웠습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각자의 위치에서 코로나19와 싸우고 있는 의료인들과 국민들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한산도함 상병 노지성 / 안내 분야 지원

“한산도함에서 근무하면서 국민들의 건강을 지키는 막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어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매우 큰 영광이었습니다. 도서 지역 주민들께서 기뻐하시는 모습을 볼 때마다 제 마음도 무척 뿌듯했습니다. 다음에도 이런 임무를 맡을 수 있다면 기꺼이 참여하고 싶습니다”

 

한산도함 상병 정호진 / 의무 분야 지원

“이번에 도서 지역 백신 접종 지원 임무를 수행하면서 도서 지역에 거주하시는 주민분들은 이렇게 특별한 기회가 없다면 백신을 접종하기가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새삼 깨달았습니다. 해군 함정에서 근무하는 의무병으로서 이렇게 뜻깊은 작전을 수행할 수 있게 되어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번 임무를 통해 느낀 주민들의 따뜻한 손길과 우리가 흘린 땀방울이 남은 군 생활을 더욱 알차게 만들어 줄 것이라 믿습니다”

한산도함 상병 김정한 / 안전 분야 지원

“처음 백신 접종 지원 임무를 우리 배가 맡게 되었다고 들었을 때는 다소 막연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그 기분은 이내 뿌듯함과 후련함으로 바뀌었습니다. 제 역할은 상륙주정에서 내리시는 주민분들을 배로 올라갈 수 있도록 안전을 살피는 것이었습니다. 어르신들의 손을 잡아드리고 안내하면서 그분들께 감사 인사를 받으니 나름 뿌듯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후부터는 책임감도 저절로 생기며 임무에 열심히 임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몸은 다소 피곤했지만. 임무를 통해 자신감이 생기고, 스스로도 매우 보람찬 기분이 들어 정말 만족했습니다”

 

한산도함 이병 나지형 / 의무 분야 지원

“훈련소 수료 후 의무병으로 한산도함에 부임한 지 4주 만에 도서 지역 백신 접종 지원을 가게 되어 큰 기대감이 있었습니다. 한편으로는 다른 대원들에게 피해를 주는 건 아닐지에 대한 불안감도 함께 있었습니다. 하지만 도서 지역 어르신들을 접종 장소까지 안내하고 백신 접종을 지원하면서 스스로의 임무에 큰 자부심을 가질 수 있었고, 임무에 대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갖고 맡은 바 임무에 최선을 다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또한 임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함 승조원 모두가 하나가 되어 서로를 돕고 배려하는 모습이 정말 감동적이었고, 임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훗날 제 꿈인 간호사가 되었을 때, 이날의 기억은 저 스스로도 분명 자랑스럽게 내세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배너
배너





오늘의 詩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