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미래신문) 코로나19 사태가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 코로나19 라는 바이러스가 퍼져 나가면서 우리 정부도 ‘사회적 거리두기’라는 이름으로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것을 자제하라고 합니다. 너무나 당연한 주문입니다. 당연히 그러해야 하고 그렇게 해야 합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확산속도가 빠르고 아직은 치료제가 개발된 상황이 아니기에 감염되면 상당히 위험한 지경에 이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교회는 자체적으로 방역에 협조하기 위하여 예배를 인터넷으로 중계하여 가정에서 예배 드리는 것을 돕고, 교회에서 식사하며 교제하는 것도 금하고, 교회 건물 전체를 소독하고, 손 소독제를 준비하고 예배를 드리면서도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그런데 정부는 이런 교회를 향하여 더 많은 요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예배 출석자 명단을 작성하라는 것과 발열체크, 그리고 예배당 안에서 2m 이상 거리를 두라고 하면서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공무원을 예배하는 교회에 보내어 감시하게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중에서 하나라도 어기면 행정명령을 내리고, 지켜지지 않으면 1인당 벌금 300만 원을 내게 하고 예배를 금지하며, 확진자가 나오면 그 치료비에 대
성경말씀 : 욜1:1-12절 장차 임할 여호와의 무서운 심판을 일깨워 주고자 기록한 말씀이다. 심판의 말씀을 주시는 목적은 유다의 백성들이 죄악을 깨닫고 회개하는 자에게는 신령한 축복을 누림과 동시에, 여호와의 날에 구원에 이를 수 있음을 일깨워 주기 위함이다. 1. 요엘의 소명과 가정사를 볼 수 있다.(1절) 요엘이란 이름의 뜻은 여호와는 하나님이시다. 2. 재앙과 기근이 올 것을 자기 자녀들에게 고하라.(2-4절) 재앙이 임박한 때에 먼저 해야 할 일들을 가르치고 있다.(2절) ‘늙은 자들아 너희는 이것을 들을지어다.’ 요엘이 가장 먼저 회개를 촉구한 것은 경험과 경륜이 많고 나이가 많은 노인들이었다. 요엘은 노인들이 오랜 삶의 지혜를 통해 먼저 각성하여 온 백성들에게 영향을 미치기를 기대했다. 노인들에게 삶의 연륜과 경험으로 항상 시대를 분별하여 자녀들에게 가르치라. 3절 - 예언은 단지 한 시대 사람들에게만 주시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이 재림하시 는 날까지의 사람들에게 계속 증거 되길 원하신다. 4절- 팟종이, 메뚜기, 늦, 황충은 곡식을 먹는 해충이다. 이런 곤충이 곡식밭에 많 이 나타나면 농작물을 다 망치게 된다. 이것은 재앙이 혹심할 것을 가리키
꽃과 나무 꽃은 아름다워서 슬픔이 없어 보이지만 슬프고 힘든 사연들이 많습니다 나무는 무성해서 상처가 없어 보이지만 말 못할 아픈 상처들이 많습니다. 희고 곱게 보이는 사람도 평온하게 보이는 사람도 꾹 한번 짜보면 쏟아낼 눈물 사연들 가슴속 깊이 품고 있습니다. 인생에 눈물 없는 사람 어디 있겠으며 아픔 없는 사람 어디 있겠습니까. 자기들만의 상처와 시련이 다 있습니다.
본지 이사엘 논설위원의 모친께서 6월20일(토) 밤10시에 소천하시었다. 유족들에 따르면 6월22일 월요일 오전에 발인예배를 드릴 것 이라고 한다. 장례식장은 충남 천안 신부동에 소재한 하늘공원장례식장 7호실이다. 유족대표 연락처: 010-4542-9192
계룡산 해전/이성기 점 하나 찍어 진달래꽃 또 다른 붓칠하여 금수봉 드리운 구름에 동양화 드러나네 돌작 주워서 돌계단 만들고 나무를 켜서 목계단 만들고 인륜의 최고 경지 도덕봉 세웠다 새벽 쫒는 수탉 빈계산 높이 서서 계룡의 기상 온 산에 부르짖고 떠오르는 동녘 해 한밭 뜰 비추네
온 세계가 코로나19로 말미암아 무너지고 있다. 한국을 비롯한 미국, 영국, 독일, 불란서, 스페인, 이탈리아 등 모든 나라들은 이전에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상황을 맞으면서, 눈에 보이지 않는 세균과의 전쟁에 속수무책으로 당하고만 있다. 모든 국가들은 코로나19와의 전쟁의 승패로 국력과 국격(國格)의 명암이 갈리고 있는 중에, 선진국들이 한국의 발 빠른 대처에 칭찬하고 이제는 한국을 모방 하고, 한국을 모델로 하고 싶다는 말이 연일 보도 되고 있다. 한국이 코로나19에 신속한 대처와 과학적, 민주적 방법을 두고 세계는 지금 입에 침이 마르도록 칭찬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은 코로나19 이후가 더 큰 문제다. 경제가 무너지고 민심이 흉흉하고 돈을 푸는 것 밖에는 달리 대안이 없는 듯 하다. 한국이 금번 코로나19 대처에 성과를 낸 배후에는, 지난 한 세기 동안 무엇이 대한민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 예술 등에 영향을 끼쳤는지 그 배경을 알아보는 것도 중요할 듯하다. 어떤 이는 한국인의 DNA가 남다르다고 하는 이도 있고, 또 다른 이는 한국은 위기 때 마다 그것을 극복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또 한국인은 상부상조하는 전통이 있고, 이웃을
이 시대를 회복시키는 선교공동체 (사도행전 13:1-3) 오늘 본문에는 우리가 잘 아는 안디옥 교회의 이야기가 소개되고 있습니다. 안디옥 교회는 당시 초대 교회의 모교회였던 예루살렘 교회에 비하면 크기도 작고 연대기적으로도 나중에 설립되었지만 세계선교를 위해 주께서 결정적으로 사용하신 공동체였습니다. 우리 교회도 안디옥 교회처럼 이 시대를 밝히는 선교 공동체로 쓰임받기 위해서는 어떤 교회가 되어야 할까요? 1. 가슴이 넓은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누군가가 선교사를 정의하며 "선교사란 세상을 품는 그리스도인"이라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선교사가 되려면 가슴이 넓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선교하는 교회는 가슴이 넓은 교회입니다. 우리가 선교하면서 선교 대상자들을 품을 수 없다면 선교는 애당초 불가능한 것입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이 소개하는 안디옥 교회의 지도자들의 면모를 살펴보면 이 교회는 구성인원 그 자체가 글로벌한 선교적 교회 곧 가슴 넓은 교회였습니다. 1절에 나타난 지도자들을 살펴보면 우리는 그 다양성에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행 13:1) 안디옥 교회에 선지자들과 교사들이 있으니 곧 바나바와 니게르라 하는 시므온과 구레네 사람 루기오와 분봉왕 헤롯의 젖
하나님이 쓰시는 사람 (막 1:16-20) 일군 중에 가장 행복한 일군은 하나님이 쓰시는 일군입니다. 하나님이 쓰시지 않는다는 것은 일군으로서는 참으로 힘든 일입니다. 이시간 성경본문은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부르시는 장면입니다. 주님은 그들을 부르셔서 한 시대를 책임지는 귀한 사명자로 쓰셨습니다. 하나님 일의 귀한 재목으로 쓰인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자기 일을 맡길만한 일군을 찾고 계시지만 주님의 마음에 딱 맞는 제목감이 될 만한 사람들이 많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주님께서 제자를 부르시기 전에 왜 밤이 맞도록 기도하셨을까요? 세상에는 유능하고 훌륭한 사람이 많지만 그것만 가지고는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아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도하다 이 유능한 사람이 사람이 생각나면 자르고 또 저 유능한 사람이 생각나면 또 자르고 또 자르셨을 것입니다. 일군을 쓴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입니까? 사회적으로 명성 있는 훌륭하고 유능한 일군들을 다 제치고 하나님의 마음에 맞는 사람을 택해야 하셨기에 밤새 기도하신 것입니다. 그럼 과연 주님은 무엇을 보시고 제자들을 택하셨을까요? 1. 부족한 면이 있지만 미래 가능성을 보시고 택하셨습니다. 이 얼마나 역설적인 멋진
해전/이성기 냉이 오래 고개 내밀고 달래 벌써 머리 씻기고 섶길 옆 쑥도 언덕 밑 엉겅퀴도 제 뜻 표하는데 라일락 꽃 향기 품으며 꽃가마 타고 오실 임 언제 오시려나 기척 없는 먼 산 꼼짝도 하지 않고 재잘대는 참새 소리 멀리서도 들리는데 되놈 코로나가 길 막아서니 개나리꽃 아직 입 다물고 달맞이 꽃대 외로이 날로 수척해져만 가네 2020. 03. 13 (금)
우리는 흔히 ‘시작이 반이다’라고 말합니다. 시작이 중요하다는 말이지요. 시작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으니, 맞는 말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시작이 좋아도 마지막이 좋지 않으면 그 일은 실패한 것입니다. 신앙생활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믿음의 시작은 분명히 중요합니다. 그러나 마지막 심판 날에 주님께서 ‘나는 너를 도무지 알지 못한다.’라고 한다면, 이것이야말로 큰 비극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믿음생활은 그 끝이 좋아야 합니다. 기독교 신앙은 종말론적입니다. 세상의 종말과 주님의 재림에 대한 가르침은 성경 전체에 흐르는 매우 중요한 핵심 메시지로서 개인적 그리고 역사적 종말이 있습니다. 따라서 그리스도인들은 종말적 의식과 신앙이 필요한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Ⅰ. 그리스도인의 종말의식(7절 상) 애플 컴퓨터의 CEO인 스티브 잡스(Steve Jobs)는 2011년에 고인이 되었는데 그는 죽기 전에 미국 서부의 명문대학인 스탠포드대학교 졸업식에서 연설을 했습니다. 그 내용인즉 ‘하루하루를 인생의 마지막 날처럼 산다면, 언젠가는 바른 길에 서 있을 것이다’(If you live each day as it was your las
힘내라! 대구 경북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하종성목사의 기도 역사의 흥망성쇠와 인간의 생사화복 그리고 희노애락을 주관하시는 살아계신 하나님 아버지시여! 이 민족을 어두움과 폐허가운데서도 구하시고 지켜주시고 자유의 나라가 되고 하나님을 섬기는 나라로 세워 주심을 무한 감사드립니다. 그러나 요즘 코로나19 신종 바이러스 전염병으로 큰 고통과 두려움의 공포가운데 예배당이 문을 닫고 공적모임이 취소되고 연기되는 전례없는 일들이 이 나라에 있고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어 많은 분들이 생명을 잃고 병원에 입원하는 현실에 애통한 마음입니다. “혹 내가 하늘을 닫고 비를 내리지 아니하거나 혹 메뚜기들에게 토산을 먹게 하거나 혹 전염병이 내 백성 가운데에 유행하게 할 때에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그들의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낮추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찾으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들의 죄를 사하고 그들의 땅을 고칠지라” (대하7:13,14). 작금의 이 나라를 감찰하고 계신 줄로 압니다. 은혜와 자비, 긍휼과 사랑이 풍성하신 하나님 앞에 엎드려 간구하오니 이 나라 이 민족을 불쌍히 여겨 주옵소서. 모든 것을 통치하고 다스리시는 하나님 앞에 소리쳐 외치오니 우리들의
그리스도인이 율법과 복음을 구분하여 잘 믿고 따르는 것은 신자로서는 최고의경지에 이르는 신앙인이 되는 것이다. 평생을 믿어도 율법과 복음을 구분하지 못하는 신자들이 대부분이다. 인간은 에덴동산에서부터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고 불순종함으로 선함보다 악성을 가지고 있다. 아무리 좋은 사람이라도 하나님 보시기에는 인간은 악함을 벗어나지 못한다. 복음만이 인간의 악함에서 건져내고 구원의 은혜에 삶을 살아가게 만든다. 그러므로 복음이 무엇인줄 알고 그 복음에 순종하는 신앙이 될 때 주님의 능력이 임하게 되고, 영생의 은혜를 날마다 체험하게 된다. 오늘 말씀을 잘 듣고 깨달아지면 우리의 신앙은 더욱 성장과 더불어 많은 열매를 맺는 신자가 될 것이다. 그렇다면 율법은 무엇이고 복음은 무엇인가? 1. 율법주의 신자란? (갈3:10-11절) 서론에서 설명을 하였지만 사람은 스스로 선하고 착해질 수가 없다. 다시 말하면 악성바이러스가 있다. 주님이 개입하지 아니하면 계속 불의함과 죄악으로 기울어진다. 율법주의자들은 율법을 지켜서 다른 사람보다 더 의롭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갈3:11절) 바리새인들은 누구보다도 율법을 지키는 데는 잘하였다. 그러므로 율법을 잘 지키지 못하는
디도는 고린도후서에 자주 언급됩니다. 특히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헌금을 모아서 전달하는 책임자로 디도를 소개하는 장면은 인상적입니다. 당시 사회에서 헬라인이라는 신분적 제한을 가진 디도였습니다. 유대인들이 디도를 얼마나 인정했겠습니까? 그러나 사도 바울은 그런 디도를 그레데 섬의 목회자로 세운 것입니다. 참 귀하고 귀한 일입니다. 그런 디도에게 목회자가 목회자의 마음으로 써 보낸 편지가 바로 디도서인 것입니다. 디도가 그레데에서 남아 있게 되었는데 그 지역은 이단세력들이 난무했고 힘들고 거칠고 사람들의 대인관계가 쉽지 않은 지역입니다. 이 시대가 4.15총선으로 세상이 어수선하고 코로나19로 말미암아 두려움과 거의 재앙수준으로 교회들이 예배당을 폐쇄하여 예배가 중단되고 신천지 이단의 정체가 드러난 상황에서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가 크다고 봅니다. 바울은 자신이 “하나님의 종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인 이유를 세 가지로 밝히면서 디도로 하여금 흔들리지 않고 승리하기를 바라면서 바울이 디도에게 주시는 복음은 무엇입니까? 1. 하나님의 자녀로 택함 받았다는 믿음입니다. “하나님께 택하심을 받았다”다는 것은 위대한 축복입니다. 대통령은 총리, 장관, 청와대 수석 등
러시아 제국을 통치하던 피터 제독은 “내가 러시아 제국은 능히 다스릴 수 있으나 내 마음은 내가 능히 다스릴 수가 없다” 고 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과의 싸움에서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울은 롬7:21 “그러므로 내가 한 법을 깨달았노니 곧 선을 행하기 원하는 나에게 악이 함께 있는 것이로다” 24절에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 내랴” 라고 했습니다. 바울은 언제나 속에 있는 자신과의 싸움 때문에 고민했습니다. 예수님은 겟세마네 동산에서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라고 하시면서 자신의 뜻을 죽이고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신 것을 봅니다. 자신과의 싸움에서 승리하신 예수님은 결국 온 인류를 구원하는 대 승리자가 되신 것입니다. 그 믿음의 선배들은 참으로 강한 용사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자기와의 싸움에서 이기고 승리한 분들입니다. 우리는 그들이 참 부럽습니다. 오늘 본문은 우리에게 강해지라고 하십니다. 오늘 우리의 사명은 강한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야 약한 우리가 감히 하나님의 귀한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Ⅰ. 강해질 수 있는 비결은 예수그리스도의 은혜 가운데 있을 때 가능
스티븐 코비가 지은 책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에서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어느 강사가 한번은 청중들 앞에 항아리를 가지고 나왔습니다. 그는 사람들을 보며 ‘이 항아리에 몇 개의 돌을 집어넣을 수 있을까요?’라고 물었어요. 잠시 침묵이 흐른 다음 그는 탁자 밑에 준비해 둔 몇 개의 큰 돌을 항아리에 집어넣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청중들에게 물었습니다. ‘이 항아리가 꽉 찼습니까?’ 사람들은‘예’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준비해 간 자갈들을 꺼내 항아리에 넣고 흔들었어요. 그리고 다시 물었죠. ‘이제 항아리가 다 찼습니까?’ 사람들은 고개를 갸웃거렸습니다. 강사는 다시 모래를 꺼내어 항아리에 부었어요. 그리고 다시 청중에게 물었습니다. ‘항아리가 다 찼습니까? ’사람들은 이번에는 힘차게 ‘아니요’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러자 강사는 물 주전자를 들어 항아리에 물을 부은 다음 다시 잔 모래를 가득히 채웠습니다. 그리고 강사는 ‘이제야 항아리는 다 채워졌습니다.’ 그러면 제가 여러분께 묻고 싶습니다. 제가 이 실험을 통해 여러분에게 전달하려는 교훈의 핵심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누군가가 대답했습니다. ‘아무리 항아리에 무엇인가를 집어넣어도 아직도 항아리
(시사미래신문) 용인특례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위원장 김진석)는 22일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한 현지 확인을 실시했다. 이번 현지 확인은 19일부터 시작된 집행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해 주요시설의 사업추진 실태를 파악하고 운영사항을 점검하기 위해 이뤄졌다. 이날 위원회는 ▲용인도시공사 ▲용인버스터미널 ▲원삼면 행정복지센터 ▲영덕1동 행정복지센터 ▲(재)용인시정연구원 ▲(재)용인자원봉사센터를 차례로 방문해 시설현황, 운영실태, 각종 시설물 등을 점검하고 시설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생생한 의견을 청취했다. 김진석 위원장은 “이번 현지 확인은 행정사무감사의 내실을 다지고자 자치행정위원회 소관 주요 사업장의 추진실태를 점검하고, 시민들의 불편 사항을 직접 느끼고자 현장에 나섰다. 앞으로도 현장에서 파악한 문제점에 대한 개선 대책과 발전 방향을 도출하고 소통을 통해 시민의 작은 소리에 귀 기울이는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시사미래신문) 수원특례시의회 도시미래위원회 최정헌 부위원장은 22일 열린 수원시의회 도시미래위원회 제4차 도시개발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주요 현안을 점검하며 실질적인 개선책 마련을 강력히 요구했다. 최정헌 의원은 시의회 신청사 건립 문제와 관련해 “현재 진행사항과 함께 2025년 11월 입주가 가능한지 명확히 답변하라”고 요구하고, 지방계약의 허점을 꼬집었다. “추가로 예산을 확보한 상태로 최선을 다해 공사를 완공하겠다”는 시 관계자의 답변을 듣고 입주때까지 예산의 초과없이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 도시재생과에는 주거환경 개선교육이 실제 집수리 기술 적용에 미흡하고 직접적인 지원도 부족하다는 민원이 제기되고 있다며, 이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개선 방안을 제시할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수원도시공사 문화시설 예약을 위한 홈페이지 접속 시 로딩 지연과 동시 접속 트래픽 문제에 대한 민원이 많다는 점을 지적하며, “속도 개선과 데이터베이스 구조 개편 등을 통해 문제를 즉각적으로 해결하고, 이를 위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강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최 의원은 재개발 재건축 공청회에서 주민
(시사미래신문) 수원시의회 김동은 의원(더불어민주당,정자1,2,3동)은 지난 22일 진행된 행정사무감사에서 주요 현안과 관련한 날카로운 질의와 개선 방향을 제시하며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도시재단의 사업 중 마을자치와 물환경센터 등 다른 부서와 중복되는 사업이 많음을 지적하며, 재단 설립 10년이 지난 현시점에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재단이 지금까지 도시재생을 위해 있었다면 돌봄도시를 위한 돌봄도시재단으로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며 향후 의회와 소통해 줄 것을 당부했다. 도시재생과 감사에서는 “영화문화관광지구가 혁신지구로 최종 선정될 경우 수원이 문화도시 및 글로벌 도시로 발돋움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 기대된다”며 격려했다. 반면, 다자녀가구에 대한 LH지원사업과 관련해서는 9명의 자녀가 있는 가구에 방 3개짜리 소형주택을 제공한 사례를 언급하며 “구성원 수에 맞는 현실적인 주거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 외 도시정비과는 파장초등학교 통학로와 관련한 안전 문제, 도시개발과는 이목지구 외 지역 송전탑의 조속한 지중화 추진
(시사미래신문) 수원특례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사정희 의원(더불어민주당, 매탄 1·2·3·4동)은 22일 제388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4개 구청 보건소, 복지여성국 장애인돌봄과, 다문화정책과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수원시가 학교 밖 다문화 청소년들이 학교와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 의원은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들이 여러 이유로 학교나 사회에 적응하지 못해 학교 밖으로 나가게 되는 경우가 있다”라며, “학교 밖으로 나간 다문화 청소년들이 사회일원으로 자리잡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수원시가 지원책 마련에 힘써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또한 사 의원은 “수원시에서는 치매 관련 정보 제공과 치매안심센터 홍보를 위해 치매안심가맹점 10곳을 운영 중”이라며, “이 가맹점을 통해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치매 어르신들을 발굴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요양병원 다인실에서 어르신이 사망했을 경우, 돌아가신 분이 병실에 일정 시간 머무르는 사례가 있다”며, “이러한 상황은 사망하신 분과 생존해 계신 분들 모두에 대한 예우가 부족하다고 느껴진다”고 지적했다
(시사미래신문) 수원특례시의회 문화체육위원회 오혜숙 의원(국민의힘, 비례)은 21일에 진행된 문화체육위원회 소관부서인 시민협력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수원시 휴먼콜센터 상담직원들의 지원과 처우 개선을 위한 노력을 당부했다. 수원시 휴먼콜센터는 29명의 상담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민들에게 전화 상담을 통해 수원시의 행정 민원과 생활불편신고 접수 등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안내하고, 상담직원은 시민들의 다양한 민원을 처리하며, 행정의 일선에서 시민들과 직접 소통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오혜숙 의원은 휴먼콜센터의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에 대해 언급하며,“2023년 87점, 2024년 91점으로 수원시민들의 만족도가 꾸준히 향상되고 있다”며, “이는 휴먼콜센터에서 일하는 상담직원들의 많은 노력과 헌신 덕분으로 이들에게 큰 박수를 보낸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하지만, 상담직원들이 업무 중 악성 민원에 노출되는 현실을 지적하며, “상담직원들이 악성민원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이들이 더 이상 피해를 입지 않도록 충분한 보호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휴먼콜센터 직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