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미래신문)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은 오는 29일부터 다음달 21일까지 고양, 성남, 시흥 등 도내 3개 지역에서 각각 3차례에 걸쳐 진행되는 시민공동체리더 육성교육 ‘온마을 리더과정’에 참가할 공동체리더 및 마을활동가, 도민 180여명을 오는 22일까지 모집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도내 모든 지역에 잠재돼 있는 민주주의의 스위치를 켠다’는 중의적 의미를 담고 있는 ‘온마을 리더과정’은 지역사회 갈등해결 및 협업촉진을 위해 필요한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공동체를 이끌어나갈 리더를 육성하고자 마련된 교육이다.
고양 킨텍스, 성남 판교테크노벨리 스타트업캠퍼스, 시흥산업진흥원에서 각각 3차례에 걸쳐 진행되며 공동체 이해, 민주시민 리더으로서 자기성찰, 참여, 협업 촉진을 위한 퍼실리테이션 기술, 마을의제 발굴 및 의제해결 과정에서 리더 역할 실습 등 지역사회 리더로 활동하는데 필요한 기본역량을 학습할 수 있는 과정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참가비는 무료로 주요 참가대상은 주민리더, 마을활동가, 통·반장 등 ‘공동체리더’이며, 향후 시민리더로 활동하고자 하는 일반 도민들도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구체적인 교육 일정은 고양 킨텍스 , 성남 판교테크노벨리스타트업캠퍼스, 시흥산업진흥원 등이다.
참가를 원하는 이들은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와 온프로젝트 홈페이지를 통해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한 뒤 참가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평생교육진흥원 관계자는 “지역사회의 리더로 활동하는데 꼭 필요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열정과 능력을 갖춘 지역사회 리더 등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